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블로그의 시작!

블로그를 처음 접한 것은 티스토리가 아닌 네이버 블로그였습니다. 2007년도에 개시했고, 2008년도부터 본격적으로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중간 중간에, 이글루스, 워드프레스, 구글의 Blogger 및 FC2 Blog도 사용해봤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관리가 용이하고 컨텐츠의 편집기능이 뛰어나야 하고, 무엇보다 블로그의 레이아웃을 어느 정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것을 원한 터라 오래 사용하지는 못했습니다.

초창기에는 개발자로서의 여러 가지 유용한 IT 정보를 다루려고 했는데, 언제부터인가 디자인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포스팅하게 되더군요.

네이버 블로그의 디자인


네이버 블로그의 현재 모습(2017.11.28 기준)

사실 위의 블로그 화면이 나오기까지 여러 가지 스킨들이 디자인되었습니다. 아래는 네이버 블로그의 스킨 변천사를 보여줍니다.


HISTORY OF BLOG SKINS


2011년 4월 5일 스킨 - 보컬로이드 하츠네 미쿠 [작자 미상]


2011년 5월 3일 스킨 - 샤이닝 하츠 게임의 미스티(Misty) [토니타카 作]


2011년 6월 6일 스킨 - 샤이닝 윈드 게임의 제쿠티 에인(Xecty Ein) [토니타카 作]


2011년 9월 9일 스킨 - iPhone 4 구입 기념으로 제작한 스킨 [이토 노이지 作]


2011년 9월 19일 스킨 - [RedJuice 作]


2011년 11월 16일 스킨 - 프리스트 컨셉트 [아르미즈 作]


2011년 11월 17일 스킨 - 리니지2 엘프 [아르미즈 作]


2012년 7월 12일 스킨 - Fruits Gift 동인지 [키시다 메루 作]


2012년 7월 17일 스킨 - 아뜨리에 로로나 & 토토리 아트북 [키시다 메루 作]


2012년 7월 19일 스킨 - 프리스트 컨셉트 [아르미즈 作]


2012년 10월 6일 스킨 - 미쿠 TDA [작자 미상]

티스토리로 이전하기

2017년 11월에 이전을 마음 먹고 네이버 블로그의 유효한 포스트를 기준으로 이관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은 것은 몇 년 전이었습니다. 초대장을 받고 티스토리에 회원가입을 하고 초기 몇 번은 스킨 설정하고 이것 저것 포스팅도 해봤습니다. 그런데 그때 당시에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크게 장점도 느껴지지 않고 블로그를 설정하는 관리 기능도 제 기준에서는 많이 부족했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언제부터인가 네이버 블로그는 상당히 제한적인 포스팅 환경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거 입장에서는 자유롭게 글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멋진 블로그를 꾸미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는 글꼴 하나도 원하는 것으로 쉽게 반영하기 힘들고(물론 HTML 코드를 직접 수정하면 일부 가능), 무엇보다도 레이아웃을 자유자재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없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는 안정적인 서비스와 스마트한 편집기 기능(특히 스마트에디터 3.0)을 내세우고, 검색포탈 답게 커뮤니티 연계 환경이 절대적으로 좋긴 합니다만, 블로그 서비스라는 컨셉으로 보면 무언가 필요 이상으로 폐쇄적인 느낌을 준달까요.

블로그 서비스마다 일장일단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기능 하나 하나가 마감상태가 좋지만, 티스토리는 그게 조금 부족하다던지 하는 부분들을 예로 들 수 있죠. 네이버 블로그만의 장점, 티스토리만의 장점이 분명 존재합니다. 당분간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운영을 병행하면서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듯 싶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위에 나열한 소프트웨어 브랜드가 그동한 제가 자주 사용해왔던 것들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관련된 포스트가 조금 적긴 했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자주 자주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인물 스케치 및 채색과 같은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중심으로 하는 포스트를 담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이쪽 분야로 포스팅 할겁니다. 최근에 다니는 직장이 개발보다는 디자인 관련 업무가 중심이기도 해서 더더욱 관심과 의욕(?)이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간간히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개발 관련해서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관련 작업에는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 및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SYSTEMAX PaintTool SAI
CELSYS Clip Studio Paint
Adobe Photoshop CS6
Terawell DesignDoll


SYSTEMAX PaintTool SAI 영어판 (원산지: 일본)


CELSYS Clip Studio Paint 한글패치 (원산지: 일본)


Adobe Photoshop CS6 한국어판 (원산지: 미국)


Terawell DesignDoll (원산지: 일본)

하드웨어
WACOM CINTIQ 24HD
WACOM CINTIQ 12WX
EPSON Perfection V37


WACOM CINTIQ 24HD


WACOM CINTIQ 12WX - 초창기 사용, 지금은 봉인


EPSON Perfection V37 - 종이 그림 스케치 전용 스캐너

기타도구
Obitsu Body (남자)
Obitsu Body (여자)
figma archetype:she
인체근육 스케치용 실리콘 바디 (여자)

※ 인체근육 스케치용 실리콘 바디는 리얼돌이나 그런걸 말하는게 아니라, 일반적인 피규어 크기의 핫토이 계열의 바디입니다.

 

시작부터 거창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뭐든지 잘 해내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는 법!

아무쪼록 이제 막 시작했을 뿐인 티스토리이지만 티스토리 선배님들의 많은 관심과 질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y Arumiz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