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AI · CELSYS

SAI, 브러시 및 텍스처의 이해(번역)

SAI의 새로운 브러시 및 텍스처를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이것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이 튜토리얼이나 단계별 가이드라인보다 덜 혼란스럽고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제시하고자 하는 방법은 SAI 자체보다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PC에 설치된 PaintTool SAI를 찾는 방법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PaintTol SAI 아이콘을 찾습니다. 이 아이콘은 시작 메뉴 또는 바탕 화면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아이콘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속성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파일 위치 열기(F)] 버튼을 누릅니다.




PaintTool SAI가 설치된 위치로 탐색기 창이 열립니다. SAI에 필요한 파일 및 폴더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죠?




SAI 폴더


여러분이 관심 있게 봐야 하는 폴더는 blotmap, brushtex, elemap 및 papertex 입니다. 이 폴더에는 JPG 또는 GIF 이미지와 같이 BMP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lotmap과 elemap 폴더는 브러시 모양(shapes, 여기서는 "map"으로 표현)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브러시 모양을 두 개의 폴더로 구분하여 저장하는 이유는 하나의 브러시 모양을 두 가지의 유형으로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이 폴더에 저장된 브러시 모양들은 실제 SAI 프로그램 내에서 아래의 UI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brushtex 폴더는 브러시 질감(texture)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브러시는 일정한 모양 및 질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한 원형 브러시 모양에 "얼룩" 질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SAI 프로그램 내에서 아래의 UI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papertex 폴더는 종이의 질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종이의 질감은 위에서 설명한 브러시와 무관하게 현재 선택하고 있는 레이어를 중심으로 적용됩니다. SAI 프로그램 내에서 아래의 레이어 관련 패널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SAI CONF 파일


여러분은 아래의 환경 설정 파일만 기억하고 있으면 됩니다.


- brushform.conf

- brushtex.conf

- papertex.conf


이 파일들의 용도는 무엇일까요?


바로 위에서 설명한 모든 BMP 파일들의 목록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들입니다. SAI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다루게 됩니다.


브러시 모양(brushform.conf)

이름에도 나와있듯이 브러시 폼(shapes 또는 maps)의 목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브러시 질감(brushtex.conf)

브러시 질감의 목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종이 질감(papertex.conf)

종이 질감의 목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AI CONF 파일을 편집하는 방법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 편집기를 이용하여 편집하고자 하는 위 세 가지 CONF 파일 중 하나를 엽니다.



각 라인은 SAI의 목록에 있는 항목을 설명하고 폴더에 있는 이미지 파일을 의미합니다. 각 라인은 아래의 형식을 지켜야 합니다.


형식 : 번호,BMP 이미지 파일의 경로


예를 들어, brushform.conf의 첫 번째 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 1,blotmap\Spread.bmp


blotmap은 폴더명이고, Spread.bmp는 여기서 언급하고 있는 BMP 이미지 파일입니다.


맨 앞의 번호에 대한 간단한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rushtex.conf와 papertex.conf에서의 번호는 항상 1이므로 혼동할 필요 없습니다.

(2) brushform.conf에서는 blotmap은 1, elemap은 2 입니다.



새로운 브러시 및 텍스처를 설치하는 방법


지금까지 여러분이 이전의 모든 설명을 이해하면 설치는 매우 간단하게 끝납니다.


1. SAI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이미 SAI가 실행 중이면 하던 작업을 모두 저장하고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2. 외부에서 다운로드한 브러시 또는 질감 BMP 파일들을 지정된 관련 폴더(즉 elemap, blotmap, brushtex 또는 papertex)로 복사합니다.

3. 해당 conf의 파일을 메모장 등의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 편집합니다.

4. SAI를 다시 시작합니다.


흔히들 브러시 또는 질감 자료를 인터넷 상에서 검색하여 다운로드 하실 겁니다. 그리고 브러시 또는 질감 저작자는 이것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할 것이고, 간혹 추가하고자 하는 브러시나 질감 목록이 이미 추가된 conf 파일도 같이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conf 파일을 그대로 자신의 conf 파일에 덮어쓰면 절대 안됩니다. conf 파일은 SAI 사용자마다 내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BMP에 대한 목록을 번거롭더라도 직접 편집기를 이용하여 추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브러시 CONF 작성 지침


새로운 BMP를 brushform.conf에 아래의 형식에 맞게 추가합니다.


(1) blotmap일 경우 앞 번호에 1을 지정합니다.

(2) elemap일 경우 앞 번호에 2를 지정합니다.


blotmap과 elemap의 차이를 잘 모르겠으면, 직접 BMP 파일을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보시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코넛(Coconut.bmp)이라는 이름의 브러시를 다운로드하여 blotmap에 저장하고자 한다면, brushform.conf에 다음과 같은 라인을 추가하면 됩니다.


1,blotmap\Coconut.bmp


예를 들어 플라이(Fly.bmp)라는 이름의 브러시를 다운로드하여 elemap에 저장하고자 한다면, brushform.conf에 다음과 같은 라인을 추가하면 됩니다.


2,elemap\Fly.bmp


목록에 추가할 때 특별히 순서의 구분은 없으나,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목록일 경우에는 가급적 상단에 가깝게 올려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SAI 프로그램 내의 UI에서 이 순서대로 목록이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질감 CONF 작성 지침


예를 들어 노이즈 3(Noise 3.bmp)라는 이름의 브러시 질감을 다운로드하여 brushtex에 저장하고자 한다면, brushtex.conf에 다음과 같은 라인을 추가하면 됩니다.


1,brushtex\Noise 3.bmp


예를 들어 그리티(Gritty.bmp)라는 이름의 종이 질감을 다운로드하여 papertex에 저장하고자 한다면, papertex.conf에 다음과 같은 라인을 추가하면 됩니다.


1,papertex\Gritty.bmp



원문 : PaintTool SAI에서 브러시 및 텍스처의 이해



by Arumizz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관된 포스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