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AI · CELSYS

SAI, 선(線, Line) 색상 바꾸기

포토샵이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이미 작성된 레이어가 검은색 또는 기타 다른 색상으로 작업이 되어있어도 색상을 바꿀 수가 있는데, 유독 SAI에서는 검은색일 경우 이 기능을 직접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다음과 같은 2가지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페이퍼(종이)에 스케치한 그림을 스캐너를 이용하여 흑백(B/W) 이미지로 만든 후, SAI에서 불러와서 윤곽선 색상을 바꾸려는 경우

- SAI 내부에서 임의의 레이어를 생성한 후, 검은색으로 라이브 스케치를 했는데 스케치 완료한 다음 다른 색상으로 바꾸려는 경우

 

임시방편적으로 SAI에서 포토샵 포맷인 PSD 파일로 저장한 다음 포토샵에서 이 PSD 파일을 다시 열어서 일일이 색상을 바꿀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이렇게 하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더군다나 스캐너를 이용하여 스캔한 이미지일 경우 윤곽선 이외의 배경 색상까지 붙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작업이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SAI에서는 아주 간단하게 배경을 무시하고 윤곽선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스캐너를 이용하여 만든 이미지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라이브 스케치도 방법은 동일)



클리핑 개념을 이용하여 색상 바꾸기 


SAI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파일(F)]-[캔버스 열기(O)...] 메뉴를 누릅니다.


스캔한 이미지를 선택하고 [열기] 단추를 누릅니다. 참고로 이 이미지는 흰색 전체 바탕에 검은색 윤곽선이 포함된 이미지입니다.


스캔 이미지를 불러온 화면입니다. 현재 흑백 모드로 스캔한 경우여서 윤곽선이 검은색으로 보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옴과 동시에 우측에 보면 새로운 '레이어1' 이름의 레이어가 자동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우측의 '레이어1'을 선택하고 [레이어(L)]-[휘도를 투명도로 바꾸기(O)] 메뉴를 누릅니다.


'레이어1' 위에 새로운 일반 레이어를 만들어줍니다.


'레이어2'가 '레이어1' 위에 만들어졌습니다. '레이어2'가 '레이어1' 위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순서가 바뀌면 안됩니다.


'레이어2'를 선택하고 위의 아래 레이어로 클리핑 항목을 체크합니다. ('레이어으로' 단어는 한글화 작업 하신 분의 실수로 오타가 난 것 같습니다. ^^;) 여기서 말하는 클리핑은 바로 아래에 인접해 있는 레이어의 어떤 윤곽선이 표시된 내부로 영역을 제한하겠다는 말입니다. 즉, '레이어2'를 클리핑 모드로 체크하면, 그리고자 하는 모든 내용물이 '레이어1'의 윤곽선 위치에만 보여지게 됩니다.


도구모음 부분에서 [페인트 통]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실제 바꾸고 싶은 색상을 칼라 픽업 스포이드로 찍어 선택해줍니다.


'레이어2'가 선택된 상태에서 이미지의 임의의 위치에 찍어주면,


감쪽같이 색상이 바뀌게 됩니다. 간단하죠?


이제 '레이어1', '레이어2' 2개의 레이어를 세트로 관리해야 하므로, 묶어줍니다. 먼저 [레이어 세트 새로 만들기] 아이콘을 눌러 빈 레이어 세트를 생성합니다.


'레이어 세트1'이 만들어졌습니다.


'레이어1', '레이어2'를 각각 누른 상태로 위로 드래그하여 세트 안으로 넣습니다.


'레이어1', '레이어2' 모두 들여쓰기 된 것처럼 '레이어 세트1'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이제 다른 레이어 및 세트와 헷갈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름을 부여해줍니다. '레이어 세트1'을 선택하고 더블클릭 해줍니다.


그러면 레이어 이름을 바꿀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누릅니다.


나머지 레이어들도 이런 식으로 이름을 바꾸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이 레이어 세트를 맨 위로 이동시켜 놓고 다른 레이어 작업을 이 밑으로 하시면 됩니다.


※ 반드시 윤곽선 레이어를 위로 올려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윤곽선 레이어 위에서 작업을 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캔 이미지의 윤곽선을 좀 더 보정하려고 선화 작업(일명 선 따기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윤곽선 레이어를 밑으로 내려놓고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작업자의 개인 스타일 차이이니 자신에게 맞게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선 색상 마음대로 바꾸기 


일러스트 작업 중간 중간에 갑자기 선의 색상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단 좀 전에 만든 '레이어2'를 선택합니다.


[필터(T)]-[색조·채도(H)] 메뉴를 누르거나, 단축키 Ctrl+U 키를 누릅니다.


색조, 채도 및 밝기 조절기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알고 보면 참 쉽죠?

즐거운 일러스트 되세요!



by Arumizz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관된 포스트입니다]

'STUDY > SAI · CELSY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I 일본강좌 -おにねこ-(번역)  (0) 2017.11.24
SAI 일본강좌 -祐壱-(번역)  (0) 2017.11.24
SAI 일본강좌 -モツ子-(번역)  (0) 2017.11.24
CLIP STUDIO PAINT PRO  (0) 2017.11.24
CELSYS IllustStudio 영어 개조판!  (0) 2017.11.24